생활속에서/맛있게 냠냠~

가을 제철 재료를 사용한 일품요리 레서피

나만 보면 아까워 2010. 3. 9. 16:45

▶청경채 게살탕
청경채 6포기, 냉동 게살 200g, 물 3컵, 참기름 1큰술, 굴 소스 ½큰술, 소금 약 간

만_들_기
1_청경채는 밑동에 칼집을 넣고 소금을 약간 푼 끓는 물에 데친 다음 찬물에 헹 구고 물기를 짠다.
2_냉동 게살은 실온에서 부드럽게 해동한다.
3_냄비에 물을 부어 한소끔 끓인 다음 게살과 청경채를 넣고 소금으로 간을 맞춘 다.
4_③에 참기름과 굴 소스를 넣고 가볍게 섞어 맛을 더하면서 한소끔 더 끓인다 .


꽃게 콩나물찜
냉동 꽃게 2마리, 콩나물 200g, 굵은 파 1대, 풋고추·붉은 고추 1개씩, 양파 ½개 , 녹말물 3큰술, 물 ½컵, 소금 약간
양념장 고춧가루 2큰술, 참기름 ½큰술, 청주 2작은 술, 다진 마늘 1작은술, 소금·후춧가루 약간씩

만_들_기
1_냉동 꽃게는 실온에서 부드럽게 해동한 뒤 소금물에 살살 흔들어가며 헹군다 .
2_콩나물은 씻어 물기를 빼고 굵은 파는 3~4㎝ 길이로 썰고 고추는 어슷하게 저며 썬다.
3_분량의 재료를 한데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.
4_냄비에 콩나물을 넣고 그 위에 ③의 양념장 ⅓정도를 올린 다음 게를 올리고 나 머지 양념장을 마저 넣는다.
5_냄비를 불에 올리고 녹말물을 부은 뒤 물을 붓고 찐다. 찌는 도중에 굵은 파와 고추, 양파 등을 넣어 맛을 더한다.

고구마 주꾸미 철판볶음
주꾸미 6마리, 고구마 2개, 당근·양파 ¼개씩, 영양부추 100g, 식용유 3큰술, 소 금 약간
양념장 고춧가루 2큰술, 청주·참기름 ½큰술씩, 진 간장·설탕 2작은술씩, 다진 마늘 1작은술, 소금·후춧가루 약간씩

만_들_기
1_고구마는 씻어 껍질을 깎고 동그란 모양을 살려 도톰하게 저며썬다.
2_주꾸미는 연한 소금물에 살살 흔들어 헹군 뒤 소금을 약간 넣은 끓는 물에 데친 다.
3_부추와 당근, 양파는 손질해 모두 비슷한 크기로 채썬다.
4_분량의 재료를 한데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.
5_철판에 식용유를 약간 두르고 고구마와 주꾸미, 양념장을 듬뿍 넣어 굽다가 부추 와 당근, 양파 등을 섞어 맛을 더한다.

양파링 쇠고기구이
양파 3개, 쇠고기(안심) 150g, 올리브유 5큰술, 진간장 2큰술
양념장 참기름 1큰술, 청주 ½큰술, 다진 마늘 1작은 술, 설탕 ½작은술, 소금·후춧가루 약간씩

만_들_기
1_양파는 껍질을 벗기고 2㎝ 두께의 링 모양으로 썬다.
2_쇠고기는 기름기 없는 부위로 준비해 곱게 다진 뒤 분량의 양념으로 무쳐 잠시 재운다.
3_기름을 두르지 않고 달군 팬에 양념한 쇠고기를 넣어 달달 볶는다.
4_쇠고기를 볶은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양파를 올려 살짝 굽는다.
5_구운 양파 위에 볶은 쇠고기를 적당량 덜어 얹는다.
6_접시에 ⑤를 담고 진간장을 뿌려 맛을 더한다.

돼지고기 두부볶음
두부 1모, 다진 돼지고기 100g, 마른 표고버섯 2개, 당근·노랑 파프리카 ¼개씩, 굵은 파 ¼대, 물 ½컵, 된장 1½큰술, 설탕·깨소금·참기름 ½큰술씩, 식용유 1작은술, 후춧가루 약간
돼지고기 밑간 양념 청주 1큰술, 다진 마늘 ½큰술, 다진 생강 1작은술

만_들_기
1_두부는 물기를 제거한 뒤 사방 3㎝ 크기로 썬다.
2_볼에 다진 돼지고기를 담고 분량의 밑간 양념장 을 넣어 버무린다.
3_마른 표고버섯은 따뜻한 물에 20분 정도 담가 불린 뒤 사방 0.4㎝ 크기로 썰고 당근, 파프리카, 굵은 파도 같은 크기로 썬다.
4_식용유를 두른 팬에 ②의 돼지고기를 볶다가 고기가 익으면 준비한 채소들을 넣 고 뒤적인 뒤 된장을 넣고 마저 볶는다.
5_냄비에 물을 붓고 ①의 두부를 넣어 끓이다가 설탕, 깨소금, 참기름, 후춧가루를 넣고 2~3분간 더 끓인다.
6_⑤의 두부를 접시에 담고 ④를 위에 올린다.



사진 : 서울문화사 자료실 | 진행 : 서순영 | 자료제공 : 에쎈

출처 : Tong - ♧민트♧님의 ☆ 요 리 ☆통